워드프레스에 2년 상주하다 돌아옴..

    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

    워드프레스가 대세라길래 2년 갔다가 왔다.
    갔다온 후 느낀점을 말하자면.... 수익성 블로그로는 좋지만, 일상블로그는 별로인 곳이다. 나는 일상블로그로 10년 넘게 해야지!! 하고 호기롭게 갔지만,,,,, 정말ㅋㅋㅋㅋ 워드프레스로는 일상블로그가 거의 불가능하다.

     

    워드프레스가 어려웠던 이유

    1. 사진첨부

    우선 일상블로그는 사진첨부가 많은데, 워드프레스는 첨부하는 사진 용량하나하나가 전부 돈과 관계가 되기 때문에 이미지 용량을 최소한으로 하는게 아주 중요하다.

    1차로 이미지 용량을 줄여서 올리는게 아주 번거로웠다. 핸드폰으로도 변경해서 글을 쓸 수 있지만, 아직 핸드폰으로 이미지 사이즈를 일일이 줄여주는 게 쉽지 않고, PNG파일을 JPG로 변경한다던가, JPG파일을 용량이 더 적은 WEPP으로 변경한다던가 하는 등의 작업은 쉽지 않기 때문에 아주 골치 아팠다.

    물론 플러그인이 있지만..... 아무튼 번거롭다.

     

     

    2. 글쓰기(에디터 최악)

    글쓰기가 모바일 친화적이지 않다. 아주 불편하다.

    우선 모바일에서의 엔터는 컴퓨터의서의 엔터와 같다. 문단이 자꾸 바뀐다. 나는 그냥 줄바꿈만 하고 싶은데 문단바꿈이 일어나니까 글과 글사이의 간격이 보기 구리다........ 그리고 모바일로 이미지를 첨부한다던가 하는 등의 작업부터도 편의성이라고는 1도 없다.

     

     

    3. 통계가 어려워

    통계플러그인으로 JET PACK이나 구글 애널리시스(?)를 사용했는데, (구글 사용하다가 JET PACK으로 넘어가서 가물가물) 보기가 불편하다. 네이버블로그나 티스토리 통계에 익숙한 나로서는 이사람들이 대체 어떤걸 검색해서 들어온건지, 어떤 글을 많이 본건지 알 방법이 없다. (물론 유료결재하면 볼 수 있고, 구글 애널리시스를 잘 다룰줄 안다면 이런 어려움은 별로 없는 듯) 나는 워드프레스 공부하기도 빡센데 통계까지 공부하려니 머리 아팠다... 그냥 하루 방문자 아는 정도로 만족.

     

     

    4. 애드센스 승인

    왜이렇게 어렵지.. 분명 2번째 워드프레스 주소까지는 수월하게 받았는데, 도메인이 마음에 안들어서 해지하고 다시 받으려고 하니 너무 승인이 안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초심일 때 너무 공들여 만들었더니 세번째부터 헤이해지기 시작했는데, 그때문인지 사이트  퀄리티가 떨어져서인가(너무 공들였더니 사이트 속도가 너무 느림... 이것저것 다해봐도 접속하는데 5초이상 소요됨) 승인이 안된다. 그랬더니 열심히 안한 탓도 있음.

     

     

    5. 유지비

    아 그까이꺼 유지비 얼마나 한다고 ㅋㅋㅋ~~~ 라고 호기롭게 시작했는데, 유지비 나갈때마다 눈물이 난다. 난 아직 애드센스 승인도 못받아서 수익이 없다고...... 유료플러그인도 몇개 사봤는데... 유료테마도 몇개 구입하고... 비용이 넘 많이 나갔다 ㅋㅋㅋㅋ

     

     

     

     

    결론적으로, 어렵다.

    알량한 자신감으로는 도저히 버틸수가 없다.

    별 생각 없이 살아서 2년 운영한거지, 이거 생계수단으로 삼으려면... 수익형 블로그로 잘 들어가도록 해야겠다......

    나중에 수익형 블로그 할 마음이 생기면 다시 도전해봐야겠다.

    아무튼 2년동안 (그래봤자 몇개 없지만) 작성한 글은 도메인 만료되기 전에 여기로 다시 옮겨와야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